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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생활인권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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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적생활교육(학생자치법정) 프로그램 운영

1. 목적

일상적인 학교생활 속에서 바른 생각과 옳은 행동을 지향하는 올바른 시흥은행인을 육성하고 나아가 공동체 속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함이 자신의 인권 존중의 바탕이 됨을 체득케 하여 민주적인 가치관 형성과 모범적인 민주 시민으로 자라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2. 방침

. 학생인권부의 주도하에 전 교사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예방 중심의 학생 생활지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학년부에서는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유효 기간은 해당 학년도 1년으로 한다.

.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에 불응시 학생자치법정을 개최한다.

. 학부모, 학교운영위원회 및 유관 기관과의 연계를 통하여 생활지도의 효율화를 위하여 노력한다.

.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 운영

1) 시 기 : 수시

2) 장 소 : 아래 표 참고

3) 주관부서 : 학년부

4) 협 조 : 학년부장 및 담임교사

5)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 대상 학생은 학교장의 결재를 득한 후에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6)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 대상자의 지도 방법

내 용

지도방법

지도책임

주관부서

및 장소

교내봉사

규범준수교육

학년부장

담임교사

학년부

회복적 반성문 작성

학부모 내교 상담 또는 전화 상담

나의 다짐 다지기 작성

교내봉사 3(6시간)

반성문은 봉사기간 동안 매일 작성하고, 부모 서명 및 담임교사가 확인한 후 학년부

에서 보관 관리한다.(양식 : 붙임3)

부모님과의 상담은 담임교사가 실시하며, 상담내용은 기록하여 보관한다.

담임교사의 상담이 선행된 후에 학년부장이 상담을 실시한다.

서약서는 학생과 학부모의 서명을 받아 학년부에 보관한다.(양식 : 붙임4)

교내봉사는 12시간 정도를 기준으로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학년부에서 주관한다.

선도교육 대상자의 교내봉사는 학생생활기록부의 봉사활동에 해당하지 않는다.

7)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 운영상의 유의점

) 홍보 및 교육

시기

교육 내용

담당자

비고

1학기 초

(3월 초)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 제도의 취지와 전반적인 시행방법 안내

학생인권부장

(교사연수)유인물

1학기 초

(3월 초 및 수시)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 제도의 취지와 전반적인 시행방법 안내

학생인권부장

및 담임

방송 및 유인물

(조회, 종례시간)

) 전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학생들의 올바른 시흥은행인을 통한 기본 생활 습관 정착을 위하여 노력한다.

) 당일 시정이 불가능한 사안에 대하여는 중복 부여하지 않는다.

)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 제도에 제시되지 않은 사안에 대하여는 학교생활규정에 따라

지도하며, 본 제도와 학생선도규정이 상충되는 경우는 학생선도규정을 우선으로 한다.

) 홍보와 원활한 시행을 위하여 시행 초기에 홍보 및 유예 기간을 둘 수 있다.

 

영역

번호

내용

비고

준법

1

무단 외출 시(외출증 미 지참-3)

 

2

월담 행위(3)

 

3

교내외 정규행사에 무단 불참(1)

 

4

담배나 라이터 소지(1)

 

5

사행성 오락을 하는 행위(카드나 화투 등)(1)

 

6

고의적으로 학교의 비품, 기물 파손(1)

 

7

실내·외화 구분 없는 착용을 할 경우(3)

 

예절, 공중도덕

8

정해진 장소 이외에 쓰레기를 버림(3)

 

9

, 사탕, 침 등을 아무데나 뱉음(3)

 

10

괴성, 고성, 심한 욕설, 복도에서 뛰어다님과 장난(2)

 

11

외설물 소지(1)

 

12

급식 질서 문란(3)

 

학습활동

13

수업 준비 또는 학습 분위기를 해침(3)

 

14

공공 시설물에 낙서(1)

 

15

수업시간 미 준수(2)

 

16

교내에서의 음식물 섭취(, 간식 등)(3)

 

용의복장

17

복장 규정 위반(교표, 명찰, 교복 변형, 사복 착용 각각)3

 

18

착용장소에서 교복 미착용(3)

 

19

머리 규정을 지키지 않음(염색이나 파마 등)(3)

 

20

장신구를 착용한 경우(귀걸이,서클/칼라렌즈 등)(3)

 

21

손톱 메니큐어나 화장을 한 경우(3)

 

기타

22

정당한 지시 불이행(모든 교내활동)

 

23

지각 3

 

선도 규정에 위배되는 행위나 사안이 중대한 경우는 학생선도위원회, 학교폭력점담기구 및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처리함(학교 폭력, 협박, 왕따, 금품 갈취, 흡연, 음주, 폭력단체. 교사지시에 불응, 부정행위 등)

붙임1. 회복적 반성문 양식 및 서약서

회 복 적 반 성 문

교 사 확 인

학 부 모 확 인

 

 

1. 무슨 일이 있었나요? (, 행동 등을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

 

2. 자신의 행동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은 사람은 누구()라고 생각하나요? (개인, 학교, 가정 차원에서)

 

3. 자신의 행동으로 발생한 피해를 회복하기 위해 직접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4. 선생님과 주변(학부모 등)에서 본인에게 해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5. 이번 일을 통해 배운 점은 무엇인가요?

 

201 년 월 일

학번 : 성명 :

서 약 서

학 생

학번

성별

이름

연락처

 

 

 

 

학부모

보호자명

관계

주소

연락처

 

 

 

 

 

저는 지금까지의 학교생활태도를 깊이 반성하고, 학교의 제반 규칙을 준수하며 기본생활습관 정착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이후 학생의 신분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였거나, 학교에서 정한 규칙을 위반하였을 경우에는 어떠한 처벌도 감수하겠음을 보호자가 확인하여 서약서를 제출합니다.

20 년 월 일

학생 : (서명)

학부모 : (서명)

시흥은행중학교장 귀하

 

휴대폰 사용 예절교육 강화

 

1) 목적

남을 배려하는 운동을 전개하여 학생 휴대폰 사용과 사이버 생활에 대한 합리적인 대책을 수립하고, 건전한 학교생활 및 면학분위기를 조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2) 현황 및 문제점

) 오락 및 인터넷 등의 중독으로 인한 사회성 함양 장애

) 수업시간의 사용으로 인한 수업의 방해 및 학업능력 저하

) 친구들 간의 언어폭력으로 인한 추가 소요 발생

) 오락 및 인터넷 등의 중독으로 인한 사회성 함양 장애

) 휴대폰 상에서 사용되는 은어의 남발로 인한 언어 장애

) 최신 고가 기계 구입의 유무로 인한 경제적 위압감 조성

)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지불금액 문제

 

3) 기본 방침

) 학생 스스로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 마련

- 나부터, 지금부터, 작은 일부터 실천

) 함께 사는 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

) 사이버 상에서의 올바른 언어 사용에 대한 교육

 

4) 세부 추진계획

) 건전한 휴대폰 사용 방안

(1) 남을 배려하는 운동 전개로 건전한 학습분위기 조성 및 사이버 폭력을 사전 예방을 목적으로 한다.

- 나부터: 등교 후 조회시간에 담임교사에게 맡겨 수업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게 한다.

- 다른 사람의 휴대폰은 특별한 경우 외에는 사용을 하지 않는다.

- 지금부터: 휴대폰은 잠시 잊고 함께 있는 친구들과 대화를 실시한다.

- 작은 일부터: 수업시간 중에는 휴대폰 전원을 끄고 일절 사용을 하지 않는다.

- 수업시간외 휴대폰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주위 사람들을 고려하여 짧고 조용하게 사용한다.

- 휴대폰으로 다른 사람의 특정 부위 사진을 찍거나 인격을 침해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 공공장소(지하철, 버스 등)에서는 휴대폰 사용을 자제한다.

 

(2) 위반 시 처리기준 및 분실 시 조치

- 남의 휴대폰으로 규정 위반을 저지른 학생은 학생선도규정으로 지도한다.

- 휴대폰을 교내에서 분실 시 담임교사 및 학생인권부에 신고하여야 하며 사전에 교사에

게 맡기지 않고 분실한 경우 본인이 책임을 진다.

- 휴대폰 수거 및 보관 시 파손이 발생한 경우 가해자가 있을 때에는 가해자 책임, 그 외에는 본인이 책임진다.

- 미제출로 인하여 적발시 5일간(공휴일 포함) 담당선생님이 보관한다.

 

) 사용 금지 시간

(1) 학생은 학교 등교 시에 휴대폰을 가지고 등교할 수 있으나, 사용금지 시간에는 사용하 여서는 안된다.

(2) 교내에서 학생들이 휴대폰을 사용할 수 없는 시간은 수업시간 및 아침자습시간이며 타인의 인격을 침해하거나, 불건전한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3) 각종 시험기간에는 전자기기 및 휴대폰을 소지해서는 안 되며 이에 해당하는 학생에 대해서는 부정행위로 간주하여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해 0점 처리하고, 학생선도규정 제 19 6항에 의거하여 처리한다.

 

5) 기대효과

) 건전한 휴대폰 사용 문화의 정착

) 타인을 배려하는 공동체 의식의 함양

) 사이버 폭력 사전 예방

  

학교생활인권규정 준수

1 장 교내외 생활 수칙

 

1 시흥은행중학교 학생은(이하 본교생이라 한다.) 교내 생활에서 다음 각 항을 준수 해야 한다.

1. 무단결석을 하지 않으며 등교 후 무단으로 외출, 결과, 조퇴를 해서는 안 된다.

2. 교사의 정당한 지시 사항을 지켜야 한다.

3. 각종 고사는 공명정대하게 치러야 한다.

4. 고사 시간 중 휴대전화 및 전자기기 일체를 소지하면 안 된다.

5. 교내에 게시된 게시물을 찢거나(지우는 행위) 제거하여서는 안 된다.

6. 실내에서는 정숙한 생활 태도를 지녀야 한다.

7. 내빈과 교직원을 대할 때는 인사를 하고 예절 바르게 행동해야 한다.

8. 학생의 출입이 제한된 곳에 출입하고자 할 때는 교사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9. 낙서(책상, 칠판, 벽 등)를 금하고 휴지 및 오물은 지정된 장소에 버려야 한다.

10. 학교 시설과 기물(교구, 시설물, 전화 등)을 사용하고자 할 때는 담당자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11. 학습 활동에 필요 없는 서적이나 물품을 지녀서는 안 된다.

12. 복도와 계단에서는 우측통행을 생활화한다.

13. 학생 서로 간에 상행위를 금하고 불건전한 놀이를 해서는 안 된다.

14. 체육복 및 실험복은 관련된 교과 시간에만 입어야 한다.

15. 실내에서는 실내화를 신어야 한다.

16. 타인의 물건을 습득하였을 때는 담임교사나 학생인권부에 신고해야 한다.

17. 학생이 실수 및 고의로 학교의 교구나 시설물을 파손하였을 때는 배상하여야 한다.

18. 생활상의 문제는 담임교사 및 상담 교사, 기타 다른 교사와 상담하여 해결해야 한다.

19. 타 학급에 무단출입해서는 안 된다.

20. 타 학생의 학습권과 교사의 수업권을 방해하면 안된다.

 

2 본교생은 교외 생활에서 다음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하교 시에는 복장을 단정히 해야 한다.

2. 하교 시 예정된 시간보다 늦을 경우에는 귀가 시간을 가정에 알리고 허락을 받아야 한다.

3. 필요 없이 친구간의 가정 방문을 삼가고 집단 방문 시에는 담임교사에게 허락을 받아야 한다.

4. 학생 출입금지 구역에 출입해서는 안 된다.

5. 교통도덕을 준수하고(횡단 보도, 우측 통행) 길가에서 위험한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6. 보호자 허락 없이 가정을 떠나 등산, 캠핑, 외박 등을 하여서는 안 된다.

7. 오토바이 통학은 금하고, 도보통학을 권장한다.

8. 부득이 자전거 등하교시에는 안전수칙을 지키며 안전모를 꼭 착용한다.(도로교통법 제11)

9. 하교 시 불량배에 의해 피해를 당하거나 목격하였을 때는 즉시 학교나 인근 파출소에 신고해야 한다.

 

2 장 복장 및 용의

 

3 복장은 지정된 교복을 입어야 한다.(변형 금지)

4 학교의 교표를 부착하여야 하며, 교내에서는 탈부착형 명찰을 부착하도록 한다.

5 두발길이는 자율적으로 하되, 어깨선에 닿을 경우 수업에 지장을 받지 않도록 고무줄로 묶을 수도 있다.(파마, 염색, 무쓰 젤 등 유사제품 일체 금지한다)

6 여학생 치마의 길이는 똑 바로 서 있을 때 무릎 윗선 까지 닿도록 입는다.

7 여학생도 교복바지를 착용할 수 있다.

8 동하복 101, 하복은 61, 춘추복은 5, 910일부터 착용한다.

, 계절 온도에 따라 착용 시기 등을 의논하여 신축 적용한다.

(착용 전 1주일은 준비 기간으로 춘하동복을 혼용할 수 있으며, 착용 시기는 의논하여 신축 적용한다.)

용의 복장 및 교내 생활

1) 복장 : 본교 학생은 아래와 같이 규정된 교복을 입어야 한다.

남학생

구 분

옷 종 류

기 타

동복

101

4월 말

상의

흰색 남방,

짙은 자주색 니트 조끼

남색 자켓

날씨가 추우면 와이셔츠 안에 목 폴라 티를 입을 수 있으며, 교복 위에 보온성이 있는 옷을 입을 수 있다.

하의

남색 바지

춘추복

5·9

상의

흰색 남방,

짙은 자주색 니트 조끼

하의

동복 바지

하복

5월 중순

9월 중순

상의

 

생활 T-셔츠

 

하의

회색 바지

기타

- 상의는 단추를 잠근다.

- 교복 변형 금지(쫄바지 등)

- 바지 끝부분을 올려 무릎 위까지 올라가야한다.

여학생

구 분

옷 종 류

기 타

동복

101

4월 말

상의

흰색 블라우스

아이보리색 니트조끼

남색 자켓

날씨가 추우면 와이셔츠 안에 목 폴라티를 입을 수 있으며, 교복 위에 보온성이 있는 옷을 입을 수 있다.

하의

남색 스커트

춘추복

5

·

9

상의

흰색 블라우스

아이보리색 니트조끼

바지

색상: 스커트 색상과 동일

재질: 여학생스커트와 동일

형태

- 전면에 두개의 주머니

- 전면에 주름 없음

- 후면에 양쪽 1줄의 다트처리와 한쪽에 주머니가 있음

하의

동복 스커트

하복

5월 중순 ~

9월 중순

상의

생활 T-셔츠

하의

회색 스커트

기타

- 스커트 길이는 똑바로 서있을 때 무릎 윗선까지 닿도록 한다.

- 바지 끝부분을 올려 무릎 위까지 올라가야한다.

- 교복 변형 금지(상의를 착용하였을 때 니트 조끼가 보이지 않도록 한다.)

2) 두발 : 두발길이는 자율적으로 하되, 어깨선에 닿을 경우 수업에 지장을 받지 않도록 고무줄로 묶을 수도 있다.

3) 공통

) 파마, 염색 및 머리의 변형을 금지하며, 무스, 왁스, , 스프레이 등 유사제품의 사용을 금지한다.

) 머리모양 변형은 금지한다. (: 심각한 비대칭 머리, 스크레치형, 레게형, 모히칸형)

) 장신구 착용은 금지한다. (화려한 머리핀, 악세사리 등)

) 화장은 금지하고 서클렌즈 및 색깔렌즈는 금지한다.

4) 가방

) 등교 시에는 가방을 휴대하여야 한다.

) 실용적인 학생용 가방(배낭형)을 사용한다.

) 신체 변형(척추측만증 등) 예방을 위해 숙녀용 핸드백, 한 쪽 어깨에 메는 가방은 금한다.

5) 체육복 : 체육복은 해당 교과 시간에만 입어야 한다.

6) 명 찰 : 교내에서는 명찰을 착용해야 한다.

7) 외 출 : 등교 후 종례 때까지는 외출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에는 담임선생님의 허가를 얻어 외출한다.(외출 시 외출증을 지참하도록 하고 무단외출을 금한다.)

8) 실내 생활

) 수업 시작 예비종이 울리면 조용히 자리에 앉아 수업 준비를 한다.

) 교실 및 복도에서는 정숙하고 뛰거나 떠들지 않는다.

) 휴지는 휴지통에 버리고 껌이나 침을 함부로 뱉지 않는다.

) 문은 조용히 열고 닫으며 발로 차지 않는다.

) 고성, 욕설, 속된 말, 은어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9) 예의

) 하교 시 용의 복장을 단정히 한다.

) 수업 시간을 시작하거나 끝날 때 교과 선생님과 정중하게 인사를 나눈다.

) 실내에서 선생님을 만났을 때에는 가볍게 공수 인사를 한다.

) 하급생 사이에는 서로 인사를 잘 한다.

  

< 교복 규정 - 동복 / 여학생 >

 1. 학교에서 지정한 교복을 임의로 변형하거나 줄여 입지 않는다.

2. 동절기에는 블라우스 안에 목폴라 티셔츠, 면 티셔츠를 허용한다.

3. 동복 착용 시 동복 상하의, 조끼, 블라우스를 입는다.

4. 자켓의 길이는 골반선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한다.

5. 조끼의 길이는 골반선 밑으로 내려가지 않도록 한다.

6. 조끼 속에 블라우스를 입고 블라우스가 조끼 밑으로 나오지 않게 한다.

7. 치마길이는 무릎이 똑바로 서있을 때 무릎 윗선까지 닿도록 한다.

8. 치마의 주름 박음선은 허리선 아래 10cm를 넘지 않는다.     

< 교복 규정 - 동복 / 남학생 >

   

1. 학교에서 지정한 교복을 임의로 변형하거나 줄여 입지 않는다.

2. 동복 착용 시 동복 상하의, 조끼, 셔츠를 입는다.

3. 동절기에는 셔츠 안에 목폴라 티셔츠, 면티셔츠를 허용한다.

4. 자켓의 길이는 골반선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한다.

5. 조끼의 길이는 골반선 밑으로 내려가지 않도록 한다.

6. 조끼 속에 셔츠를 입고 셔츠가 조끼 밑으로 나오지 않게 한다.

7. 바지는 걷어서 입지 않으며 길이는 뒤꿈치까지 오는 길이여야 한다.

8. 바지통은 걷어 올렸을 시에 무릎 위까지 올라갈 수 있어야 한다.

< 교복 규정 - 하복 >

  * 여학생

1. 학교에서 지정한 교복을 임의로 변형하거나 줄여 입지 않는다.

2. 비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상의 안에는 면티를 허용한다.

3. 하복 착용 시 하복 상하의를 입도록 한다.

4. 생활 티의 길이는 엉덩이를 덮지 않도록 한다.

5. 치마길이는 똑바로 서있을 때 무릎 윗선까지 닿도록 한다.

8. 치마의 주름 박음선은 허리선 아래 10cm를 넘지 않는다.

* 남학생

1. 학교에서 지정한 교복을 임의로 변형하거나 줄여 입지 않는다.

2. 비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상의 안에는 면티를 허용한다.

3. 하복 착용 시 하복 상하의를 입는다.

4. 생활 티의 길이는 엉덩이를 덮지 않도록 한다.

5. 바지는 걷어서 입지 않으며 길이는 뒤꿈치까지 오는 길이여야 한다.

6. 바지통은 걷어 올렸을 시에 무릎 위까지 올라갈 수 있어야 한다.

  

3 장 소지품 검사

 

1 신체나 시설안전과 직접 연관이 없으나, 학생의 교육 목적상 소지품 검사가 필요한 경우 학생의 동의를 거쳐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가 침해되지 않도록 시행한다.

2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학생 동의 없이 소지품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1.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위해 긴급한 경우 : 흉기류(학용품 외의 칼이나 공구류 등), 화기류(라이터), 향정신성 의약품(본드, 환각성 약품 등)

2. 흡연에 관련된 사안이 발생한 경우 : 담배, 전자담배, 라이터 등

3. 교직원이 교육 목적으로 필요한 경우 결재를 득한 후 학년별 또는 일괄 검사를 할 수 있다.

3 소지품 검사를 실시하는 교사는 대상학생에게 소지품 검사의 사유 등에 대해 설명하여야 한다.

4 2조에 따른 소지품 검사에 대하여 학생 본인이 동의를 하지 않는 경우, 학교장(또는 교감, 인권부장) 등의 입회 아래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다만, 긴급한 사유가 있는 경우 소지품 검사를 먼저 실시한 후 즉시 학교장에게 그 사유와 내용을 보고 한다.

5 학생이 모든 소지품 검사를 거부하는 경우, 검사를 진행하고자 하였던 교사는 소지품 검사 실시의 사유 및 거부 사유, 그 상황 등에 대해 확인서를 받거나 통지하고, 추후 선도위원회에서 심의하여 필요한 선도처분을 할 수 있다.

 

4 장 금연 지도

 

1 우리학교의 금연지도는 흡연 학생은 물론 다른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권을 보호하고, 모든 학생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함양하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우리학교의 금연지도는 다음 각 호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1. 학교 내외에서 흡연을 한 학생

2. 흡연 관련 물품(담배, 라이터 등)을 소지한 학생

3. 흡연학생과 함께 흡연 장소에 있거나 담배 냄새가 나는 등 흡연이 의심되는 학생

4. 학생들의 상습적 흡연 장소로 학교가 출입을 금지한 장소를 출입한 학생

5. 학교 내외에서 흡연하였다는 제보나 신고의 대상이 된 학생

6. 학교장이 허가하지 않은 금연보조제(전자담배, 금연초 등)를 교내에서 사용하는 경우 흡연행위와 동일하게 간주하여 금연지도의 대상으로 할 수 있다.

3 2조에 의해 금연지도 대상으로 적발된 학생은 지도교사에게 흡연을 하지 않았음을 항변할 수 있고, 흡연하지 않았음을 주장할 수 있다.

4 학교장은 금연지도 대상 학생에 대해 학교가 정한 금연프로그램에의 참여와 금연 성공을 전제로 선도위원회에 회부하여 징계와 함께 금연을 위한 특별 교육을 명할 수 있다.

1. 학교 금연프로그램의 내용과 이행 방법, 흡연 학생 및 재흡연 학생에 대한 선도절차와 내용 등에 대한 구체적 사항은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들어 학교장이 정한다.

2. 교실이나 화장실 등 학교 공용공간에서의 흡연에 대해서는 가중하여 징계할 수 있다.

 

학생선도규정 준수

 

1장 총 칙

1(명칭) 이 규정은 시흥은행중학교 학교선도규정이라 한다.

2(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선도 사항을 공정하게 처리함으로써 학생이 올바른 행동과 바람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학습자), ·중등교육법 제8(학교규칙) 및 제18(학생의 징계),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및 제31(학생의 징계 등), 경기도학생인권조례 제4085호에 의거하여 학생선도(징계)에 관한 세부 사항을 규정한다.

4(선도원칙) 선도의 원칙은 다음 각 호와 같이 한다.

학생의 선도는 학생의 인격 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시행한다.

학생의 선도는 문제 행위에 대한 처벌보다는 예방지도에 중점을 둔다.

학생의 선도는 학생의 잘못된 행위의 경중과 본인 및 타 학생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 을 참작하여 보편타당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학생에게 선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권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고 가급적 징 계의 종류는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선도 중의 학생이라도 학생의 신분에 영향을 미치는 시험에 응하게 할 수 있다. , 시험 기간은 선도 기간에서 제외한다.

선도는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적인 훈육·훈계 등의 방법으로 한다.

부득이한 경우 수업 시간 중에도 해당자를 상대로 상담 및 자기변론서 등을 작성 할 수있다.(, 결손 된 수업 진도에 대해서는 보강 수업을 할 수 있다.)

 

2장 학생선도위원회

 

5(설치) 학생의 선도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장 소속으로 학생선도위원회를 둔다.

6(기능) 학생선도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생선도에 관한 자료의 조사 분석 및 연구

2. 학생선도에 관한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자문

3. 학생선도위원회 소위원회 운영에 관한 지도조언

4. 학생선도에 관한 계몽 및 실지지도

5. 기타 학생 선도에 관한 사항

7(구성 및 직무) 학생선도위원회는 위원장 1명과 부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5인 이상 10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위원장은 교감이 되고, 부위원장은 학생인권부장이 되며, 위원은 아래와 같다.

1. 위 원 장 : 위원회를 대표하고, 위원회의 업무를 총괄한다.

2. 부위원장 :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위 원 : 학생 선도 사항 심의(학년부장, Wee클래스상담교사, 각 학년생활지도 담당교사)

4. 간 사 : 회의록 작성 및 기록

8(임기)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위원 중 공무원이 아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위원 임기의 남은 기간으로 한다.

9(운영)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학교장은 필요에 따라 선도 사안에 대해 교직원회의에 회부할 수 있다.

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된 사안은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시행한다.

10(회의소집) 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학생선도위원회는 학생선도 사안과 관련하여 담당부장의 요청이 있을 경우 또는 선도위원회 재적위원 과반수의 요청으로 회의를 소집한다.

11(소위원회) 위원회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하면 소위원회를 둘 수 있다.

소위원회의 설치·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12(간사) 위원회에 위원회의 사무를 처리할 간사 1명을 둔다.

간사는 학생생활지도를 담당하는 부서 소속 교원중에서 학교장이 지명한다.

13(운영세칙) 이 규정에서 규정한 것 외에 위원회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3장 학생 징계의 종류

 

14(징계의 종류) ·중등교육법 제18(및 동법 시행령 31조에 근거하여)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1. 학교 내 봉사

2. 사회봉사

3. 특별교육 이수

4. 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학교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학교의 장은 제1항에 따른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을 할 수 있다.

특별교육 이수 및 출석정지 기간에는 교육감이 지정하는 기관에 위탁하여 상담·치료를 제공한다.

15(선도의 방법) 학생 선도는 다음 각 항에 준하여 실시한다.

학교 내 봉사

1. 110(20시간이내)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2. 대상 학생의 수업결손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실시한다.

3. 상담·교화와 봉사활동 등을 수행한다.

4. 선도프로그램 운영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다.

구분

항 목

세 부 내 용

주 관 부 서

비 고

1

기획·운영

선도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기획 및 운영방법 수립

학생인권부

 

2

환경미화 작업

청소, 화단 및 울타리 작업, 기타 부여되는 임무

학년부

 

3

기자재 정비

교재 / 교구 정비

각 부서

 

4

독서활동을 통한 심성교육

독서교육 및 도서 정비

(회복적반성문 및 편지쓰기)

학년부, 담임교사

 

5

교내 실내 정화

껌 제거, 복도청소 등

학년부

 

6

상담

상담교육

Wee클래스상담교사

및 희망교사

 

. 담임교사 또는 학년부장이 일일 활동 사항을 지시, 감독, 확인한다.

. 회복적 반성문을 작성 제출하여 보호자, 담임교사, 해당 학년부장을 경유하여 학생인권부장의 확인을 받는다.

. 선도프로그램 운영 시 담당지도 교사 및 담당부서를 명시한다.

사회봉사

1. 35(40시간이내)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2. 해당 기관의 봉사활동 이수 확인서를 제출한 경우에는 출석으로 인정한다.

3. 사회봉사 기관은 다음과 같다.

. 봉사활동 등 사회복지를 목표로 하는 기관

. 상담전문가, 청소년지도사 등을 두고 있거나 전문상담교육을 하고 있는 기관

4. 선도위원회 결정에 따라 학교 내에서 사회봉사를 할 수 있다.

특별교육 이수

1. 310(80시간이내)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2. 특별교육 기관은 다음과 같다.

. 교육감이 지정한 기관

.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기관(금연, 약물, 마약, 환각제, 알코올, 중독치료) 교육과정 이수

3.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교육, 심리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 이수

4. 상담 자원봉사자, 한국청소년상담원, 학교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일대일로 상담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 이수

5. 특별교육 이수는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하여야 하며, 이수증이 없으면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출석정지

1.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시행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로 한다.

2. 출석정지 기간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출결 상황란에 무단결석일수에 산입하여 기재하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3. 출석정지 기간 동안 담임 교사는 학생과 수시로 전화를 통해 상담을 실시하며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다.

4. 등교 정지 기간에는 교육감이 지정하는 기관(Wee 센터)에 위탁하여 상담 치료 등 특별교육을 이수한다.

5. 특별교육 이수가 완료되면 업무담당자는 기관으로부터 해당 학생의 교육 이수 확인서를 제출받아 기록으로 보존하고, Wee클래스 상담교사는 상담을 실시하여 학교생활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16(선도의 기준) 학생선도 기준은 다음과 같다.

학교 내 봉사

1. 교직원에게 언행이 불손한 학생(사안의 경중에 따라 처리한다.)

2. 기타 학생다운 행동을 하지 않은 학생

3. 타인의 물건에 손을 대어 물의를 야기한 학생

4. 경찰에 연행된 후 훈방된 학생(사안의 경중에 따라 처리한다.)

5. 용의 규정(두발, 복장 등)4회 이상 위반한 학생

6. 휴대폰 사용에 관한 규정을 3회 이상 위반한 학생

7.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위반한 학생

8. 타인의 부정행위를 묵인한 학생

9. 무단 결과 또는 조퇴를 3회 이상 한 학생

10. 무단가출 2일 이상 또는 무단결석이 3일 이상인 학생

11. 흡연 또는 음주를 한 학생(라이터나 담배를 소지했을 경우에도 흡연으로 간주하며, 교내·교외의 경중에 따라 처리함)

12. 학생의 출입이 금지된 곳에 출입한 학생

13. 공중파매체(인터넷, 사이버 범죄)를 통해 학교 명예를 실추한 학생

14. 도박을 한 학생

15. 학교의 교구 및 시설물을 고의로 파손한 학생

16. 기타 유사행위로 선도위원회에서 학교 내의 봉사를 시키도록 의결 된 학생

17. 사전 연락 없이 9시 이후에 5회 이상 등교한 학생

18. 불건전한 이성교제로 풍기 문란한 학생

19. 수업준비 및 태도가 매우 불량한 학생

 

사회봉사

1. 교직원에 반항, 비방 또는 욕되게 하여 위신을 심히 추락시킨 학생

2. 학교 내의 봉사 내용을 재위반한 학생

3. 허위 사실을 날조한 학생

4. 징계 지도(선도/학교 내의 봉사)에 불응한 학생

5. 고사 중 부정행위를 한 학생

6. 수업 및 고사를 거부한 학생

7. 수업을 고의로 방해한 학생

8. 백지 동맹을 주도하거나 선동, 동조한 학생

9. 무단결석이 10일 이상인 학생

10. 무단가출이 5일 이상인 학생

11. 흡연 또는 음주가 상습적인 학생

12. 상습적으로 도박을 한 학생

13. 허가 없이 금품을 징수한 학생

14. 금품갈취로 학교 명예를 손상시킨 학생

15. 폭행을 방조하거나 타인을 단독으로 구타한 학생

16. 학교의 중요 문화재 및 교구나 시설물을 고의로 파손한 학생

17. 학교장의 허락 없이 대외행사에 출품, 출연 또는 참가하여 학교 명예를 훼손한 학생

18. 기타 유사행위로 선도위원회에서 사회봉사를 시키도록 의결된 학생

19. 사이버 폭력(문자, 동영상, 악성 댓글 등)을 한 학생

 

특별교육

1. 교직원에 대하여 언어나 문자 및 신체적으로 폭행한 학생

2. 성행이 불량하여 개선의 여지가 없는 학생

3. 경찰서에 구속 석방된 학생

4. 사회봉사 내용을 재위반한 학생

5. 사직당국에 입건되어 응분의 조치로 형이 확정된 학생

6. 고사 시험 문제 누설 또는 문제를 절취한 학생

7. 정당한 사유 없이 무단결석이 15일 이상이거나 소재가 불분명한 학생

8. 무단가출이 10일 이상인 학생

9. 음주 또는 약물을 흡입하고 물의를 일으킨 학생

10. 본드, 대마초, 환각제나 마약류를 복용한 학생

11. 흉기로 타인을 상해시킨 자 및 불량배와 공모, 구타 치상케 한 학생

12. 불온문서를 은닉, 탐독, 제작, 게시 또는 유포한 학생

13. 흉기 및 폭력을 사용하여 금품을 갈취한 학생

14. 학생 본분에 어긋나는 개인 또는 집단행동을 주도하거나 동 행위로 현저하게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학생

15. 학교 시설물을 고의로 파괴하여 학교의 명예를 심히 손상시킨 학생

16. 기타 유사행위로 선도위원회에서 특별교육 이수를 시키도록 의결 된 학생

 

출석정지

1. 품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2. 기타 학칙에 현저히 위반한 자

3. 선도위원회에서 결정된 자

구분

내용

선도기준

학교에서의 봉사

사회

봉사

특별

교육

출석

정지

예절

1

교사의 정당한 지시 사항을 거부하거나, 정확하게 지키지 않은 학생

 

 

 

 

2

예의가 바르지 못한 학생

 

 

 

 

3

교직원에게 언행이 불손한 학생(사안의 경중에 따라 처리한다.)

 

 

 

 

4

기타 학생다운 행동을 하지 않은 학생

 

 

 

5

교직원에 반항, 비방 또는 욕되게 하여 위신을 심히 추락시킨 학생

 

 

 

6

교직원에 대하여 언어나 문자 및 신체적으로 폭행한 학생

 

 

 

준법

1

실내에서 소란한 행위를 한 학생(괴성, 욕설, 공놀이, 뛰는 행위)

 

 

 

 

2

낙서(책상, 칠판, 벽 등)를 하고, 휴지 및 오물을 지정된 장소에 버리지 않은 학생

 

 

 

 

3

교내에 게시된 게시물을 찢거나 제거한 학생

 

 

 

 

4

공중도덕을 위반한 학생

 

 

 

 

5

학교 단체행사에 불참한 학생

 

 

 

 

6

용의 규정(두발, 복장 등)을 위반한 학생

 

 

 

 

7

휴대폰 사용 규정을 위반한 학생

 

 

 

 

9

타인의 물건에 손을 대어 물의를 야기한 학생

 

 

 

10

경찰에 연행된 후 훈방된 학생(사안의 경중에 따라 처리한다.)

 

 

 

 

11

용의 규정(두발, 복장 등)4회 이상 위반한 학생

 

 

 

12

휴대폰 사용에 관한 규정을 3회 이상 위반한 학생

 

 

 

13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위반한 학생

 

 

 

14

학교 내의 봉사 내용을 재위반한 학생

 

 

 

15

허위 사실을 날조한 학생

 

 

 

16

징계 지도(선도/학교 내의 봉사)에 불응한 학생

 

 

 

17

성행이 불량하여 개선의 여지가 없는 학생

 

 

 

18

경찰서에 구속 석방된 학생

 

 

 

19

사회봉사 내용을 재위반한 학생

 

 

 

20

사직당국에 입건되어 응분의 조치로 형이 확정된 학생

 

 

 

수업

1

수업준비 및 태도가 매우 불량한 학생

 

 

 

2

타인의 부정행위를 묵인한 학생

 

 

 

3

고사 중 부정행위를 한 학생

 

 

 

4

수업 및 고사를 거부한 학생

 

 

 

5

수업을 고의로 방해한 학생

 

 

 

6

백지 동맹을 주도하거나 선동, 동조한 학생

 

 

 

7

고사 시험 문제 누설 또는 문제를 절취한 학생

 

 

 

근태

1

등교 후 무단으로 외출, 결과, 조퇴를 한 학생

 

 

 

 

2

사전 연락 없이 9시 이후에 5회 이상 등교한 학생

 

 

 

3

무단 결과 또는 조퇴를 3회 이상 한 학생

 

 

 

4

무단가출 2일 이상 또는 무단결석 3일 이상인 학생

 

 

 

5

무단결석 10일 이상인 학생

 

 

 

6

무단가출 5일 이상인 학생

 

 

 

7

정당한 사유 없이 무단결석 15일 이상이거나 소재가 불분명한 학생

 

 

 

8

무단가출 10일 이상인 학생

 

 

 

약물

1

흡연 또는 음주를 한 학생(라이터나 담배를 소지했을 경우에도 흡연으로 간주하며, 교내·교외의 경중에 따라 처리함)

 

 

 

2

흡연 또는 음주가 상습적인 학생

 

 

 

3

음주 또는 약물을 흡입하고 물의를 일으킨 학생

 

 

 

4

본드, 대마초, 환각제나 마약류를 복용한 학생

 

 

 

구분

내용

선도기준

학교에서의 봉사

사회

봉사

특별

교육

출석

정지

폭행

1

폭행을 방조하거나 타인을 단독으로 구타한 학생

 

 

 

2

사이버 폭력(문자, 동영상, 악성 댓글 등)을 한 학생

 

 

 

3

흉기로 타인을 상해시킨 자 및 불량배와 공모, 구타 치상케 한 학생

 

 

 

퇴폐

행위

1

학생 서로 간에 상행위를 하고, 불건전한 놀이를 한 학생

 

 

 

 

2

학생의 출입이 제한된 곳에 출입한 학생

 

 

 

 

3

학생의 출입이 금지된 곳에 출입한 학생

 

 

 

4

공중파매체(인터넷, 사이버 범죄)를 통해 학교 명예를 실추한 학생

 

 

 

5

도박을 한 학생

 

 

 

6

불건전한 이성 교제로 풍기 문란한 학생

 

 

 

7

상습적으로 도박을 한 학생

 

 

 

8

불온문서를 은닉, 탐독, 제작, 게시 또는 유포한 학생

 

 

 

금품

1

허가 없이 금품을 징수한 학생

 

 

 

2

금품갈취로 학교 명예를 손상시킨 학생

 

 

 

3

흉기 및 폭력을 사용하여 금품을 갈취한 학생

 

 

 

집단

행위

4

학생 본분에 어긋나는 개인 또는 집단행동을 주도하거나 동 행위로 현저하게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학생

 

 

 

기타

1

학교의 교구 및 시설물을 실수나 장난으로 파손한 학생

 

 

 

 

2

학교의 교구 및 시설물을 고의로 파손한 학생

 

 

 

3

기타 유사행위로 선도위원회에서 학교 내의 봉사를 시키도록 의결 된 학생

 

 

 

6

학교의 중요 문화재 및 교구나 시설물을 고의로 파손한 학생

 

 

 

7

학교장의 허락 없이 대외행사에 출품, 출연 또는 참가하여 학교 명예를 훼손한 학생

 

 

 

8

기타 유사행위로 선도위원회에서 사회봉사를 시키도록 의결 된 학생

 

 

 

9

학교 시설물을 고의로 파괴하여 학교의 명예를 심히 손상시킨 학생

 

 

 

10

기타 유사행위로 선도위원회에서 특별교육 이수를 시키도록 의결 된 학생

 

 

 

11

품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12

기타 학칙에 현저의 위반한 자

 

 

 

13

선도위원회에서 결정된 자

 

 

 

 

17(학교장의 재심의 요구) 학교장은 선도위원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의를 요구할 수 있다.

18(이의제기) 징계 조치에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그 조치가 있음을 통보받은 날로부터 5일 이내에 학교장에게 이의제기를 청구할 수 있다.

 

 

4장 선도위원회의 심의 및 통보

 

19(사안설명) 선도위원회는 선도의 타당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학생인권부장, 해당 학년부장, 생활지도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에 대한 설명과 의견을 청취해야 한다.

학생에게 징계를 가할 시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해당 학생 또는 보호자의 불가피한 사정으로 의견 진술을 할 수 없을 경우에는 서면으로 대신할 수 있다.

20(심의절차) 학생선도위원회 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개회

2. 심의과정 설명

3. 사안설명 및 질의응답 : 담당부서담당교사의 사안 설명 및 위원 질의·응답

4. 의견청취 및 질의응답 : 담임·기타 참고인의 의견 청취 및 위원 질의·응답

5. 의견진술 및 질의응답 : 학생 또는 보호자(법정대리인 선임 가능)의 의견 진술 및 위원 질의·응답

6. 학생, 보호자, 담임, 기타 참고인 퇴장

7. 학생선도위원회 협의 및 심의·의결 : 회의록을 작성하고, 그 결과에 대한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확정·처리한다.

8 선도처분 내용 통보 : 선도 의결 결과를 학생 및 보호자에게 통보

21(선도 내용의 통보) 학교장은 선도조치가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선도조치의 내용과 이의제기·재심절차 및 징계기간 중 유의사항을 서면으로 통보한다.

징계 내용을 공표하거나 게시해서는 아니 된다.

22(선도 학생의 행사 및 고사 응시) 선도 중인 학생이라도 각종 행사(주제별 체험학습등) 및 정기고사에 참여시킬 수 있다.(, 이 경우 행사 및 고사기간은 선도 기간에서 제외한다.)

23(결과 처리·열람) 학생선도대장 및 학생선도위원회 협의록을 기록, 보관한다.

학생선도대장 및 학생선도위원회 협의록은 학생의 졸업과 동시에 편철하여 문서고에 이관하며, 열람을 신청하는 자(본인)는 소정의 절차에 따른 학교장의 허락 후 해당 부분만을 열람할 수 있다.

5장 규정의 개정

 

24(개정절차) 이 규정의 개정에 관하여는 학교생활인권규정 제·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에 따른다.

1이 규정은 201441일부터 시행한다.

2이 규정은 201500일부터 시행한다.

학생자치법정

 

1) 근거 및 추진배경

교사의 임의적 처벌 및 소명기회의 부족 등 학생 생활 지도 방식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론을 고민하던 중 학생 스스로 자치 능력 향상과 더불어 교육적인 방법의 생활지도가 가능하게 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학생 자치 법정 운영을 계획

학생 스스로 옳고 그름을 판단함으로서 진정한 학생 자치를 실현시키기 위하여 도입

 

2) 학교실태 분석 및 문제점

학생들의 기초 질서 준수 의식과 기본 생활습관 같은 준법정신, 자율성, 책임감 등이 약해지며 생활태도가 점차 흐트러지고 상황

학교에서 발생하는 학생들의 불만은 대체로 학교 규범의 실제 적용에 있어 교사, , 학부모 간의 해석의 차이가 크게 작용

동일한 사안이라도 교사마다 다른 잣대에 의한 처벌의 형평성 문제 등으로 학생들의 불만이 고조

 

3) 목 적

교사의 임의적인 처벌을 지양하고, 학생들에게 소명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학생 생활지도 방식의 한계를 벗어남

징계 절차가 교사의 지도 및 훈계를 듣는 방식이 아니라, 동료가 정한 처벌을 경험하거나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설명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교사와 학생 모두 자율적이고 자발적인 생활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게 되며, 민주적 생활 태도 함양과 실천을 구현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

학생자치법정을 통해 청소년들의 법의식과 사회적 책임감을 향상시키고, 간접적인 사법제도 참여 경험을 제공하여 학교폭력 등 청소년 비행 예방 효과를 제고

학생중심의 자발적인 활동을 통하여 기초질서준수 의식과 바른 기본생활습관을 함양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육성

 

4) 기본방침

학기 초 학생자치법정위원회를 구성하여 자신의 역할 이해

학생스스로 긍정적 처벌을 내린 재판 결과를 바탕으로 그 해당되는 벌을 올바르게 수행하게끔 학생인권부에서 해당 학년부와 연계하여 관리

 

5) 세부추진사항

) 활동 기간 : ’14. 03 ’15. 02 (12개월)

 

) 운영방법

 

6) 기대효과

학생자치법정 도입을 통하여 보다 체계적인 생활지도를 통하여 학생과 교사 사이의 불신을 극복하고, 학생인권보호의 토대 마련

기존의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선도처분에서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된 선도처분으로 변화되어, 학생들이 자신의 잘못에 대한 성찰할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학교 교칙에 대한 긍정적 인식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학생자치권을 확대시켜 학교 내 갈등으로 인한 여러 문제들을 학생들의 참여를 통한 해결

교사들의 일방적인 지도가 아니라 학생 자치회 중심의 생활지도방식은 거부감이 덜하며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판사, 검사 등의 역할로 재판과정에 자원봉사로 참여한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사법절차 및 법적 관리와 의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준법정신 또한 향상

 

 

 

 

 

 

 

 

 

 

 

 

 

4. 학생 자치활동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을 통하여 자기표현의 기회를 가지게 하고, 개성과 심신 건강을 도모하고 봉사정신을 길러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있다.

 

. 학생자치활동의 활성화

 

1) 목적

) 학급과 학교에서 일어나는 제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의, 실천하는 가운 데 자주성과 사회성을 기른다.

) 다양한 실천과 협의 경험을 통해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민주적인 의사 결정의 기본 원리를 익힌다.

) 역할 수행을 통하여 일에 대한 기쁨을 맛보고, 학급 또는 학교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 는 태도를 기른다.

 

2) 방침

) 집단 활동을 통하여 민주 시민의 자질을 발휘하게 한다.

) 개인별 활동을 통하여 자기실현을 체험한다.

 

3) 영역별 실천 내용

) 학생회 활동

(1) 방침

- 학생회와 학급회는 유기적인 관련성을 갖고 활동하게 한다.

- 창의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자주적으로 해결하게 한다.

- 학교생활을 반성하고 개선한다.

- 부서 별 활동을 활성화한다.

(2) 활동 내용

- 학교생활 개선

- 학예, 보건, 체육, 레크레이션, 보고회, 계절행사, 교우관계, 생활반성, 근로봉사, 축제 등에 대한 전교 모임의 계획 수립

- 학년 행사, 학교 행사 등에 대비하여 학년 모임 또는 전교 모임에서 사전에 할 일

- 생활지도부 운영

- 기타 활동에 대한 의견 교환

- 리더십 교육(1회 시행 3월 말경)

(3) 학생회 구성 및 임무

() 학생회 구성

 

회 장

 

 

 

 

 

서기

 

 

 

부 회 장

(2)

 

 

 

 

 

 

 

 

 

 

 

 

 

 

 

 

 

 

 

 

 

 

 

 

 

 

 

 

 

바른

생활

 

환경

봉사

 

 

 

학교

홈피

관리부

 

() 학생회 각 부서별 임무

구 분

임 무

회 장

학생회 운영 총괄, 학생회 회의 소집 및 주관, 학생의 날 행사 및 스승의 날 행사, 웃터골 축제, 아버지의 날, 학급폴리스 진행

부회장

회장 보조, 학생회 각부 의견 수렴

총무부

제반사업의 계획, 서무, 문서, 회계 및 기타사항

학습부

학습 자료 준비, 학습 지도에 관한 협조사항, 자율 학습, 학력향상 및 학예 분야 전반에 관한 사항

미화부

실내의 청소, 교실비품관리, 환경미화에 관한 사항

바른생활부

학생 교내 생활규범 및 선도활동(생활지도)에 관한 사항

환경봉사부

자원재활용, 저축, 자연보호, 애향대 및 실외청소에 관한 사항

체육부

학생체위 향상, 보건위생, 체육행사에 관한 사항

도서부

학교문고 및 독서, 과학 정보제공에 관한 사항

학교홈피관리부

학교 홈페이지 관리 및 기자재 관리에 관한 사항

서기

회의 내용을 기록하고 보관하는 사항

() 학생회 각부 부장 선발

- 학기초 3월에 학교 기본생활에 결격사유가 없는 학생으로 학생인권부장 및 학생부

교사와 3학년 부장과 협의 하여 선발한다.

 

학생회 활동의 영역은 학생 자치적으로 운영 될 수 있는 영역으로 제한한다.

) 학급회 활동

(1) 방침

- 자주적으로 학급 회의를 운영한다.

-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으로 반영하여 참여 의식을 높인다.

- 학급 생활의 개선을 위하여 바른 생활 목표를 실천, 반영한다.

- 개인의 발표력을 신장하게 한다.

(2) 활동 내용

영 역

활 동 내 용

영 역

활 동 내 용

협의활동

학급회 조직 및 운영

학급 전반에 필요한 사항 협의

학생회 조직 운영

학교생활에 필요한 사항 협의

역할 분담 활동

11역 활동

학급 부서 활동

운영 위원 활동

민주시민활동

모의 회의

대화의 광장

토론회

그 밖의 필요한 활동

학예, 보건, 체육

레크리에이션

(3) 학급회 구성

 

반 장

 

담임

 

 

 

 

 

 

 

부 반 장

 

 

 

 

 

 

 

 

 

 

 

 

 

 

 

 

 

 

 

 

 

 

 

 

 

 

 

 

 

바른

생활

 

환경

봉사

 

 

 

학교

홈피

관리

(4) 조직

- 학급회 조직은 연 1, 3월에 실시한다.

- 학급회 반장 및 부반장은 학년별로 임명한다.

- 각 부장의 역할은 학생회 운영에 준한다.

- 학급회 구성의 반장과 부반장의 자격은 성실하고 모범적인 학생으로 기본생활 결격사유

가 없고, 직전 학년도 징계 사유가 없는 학생으로 하며, 임명 후 교내봉사 이상의 징계사항이 발생할 경우 해당직을 박탈함을 원칙으로 한다.

(5) 운영 및 지도방법

- 학교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실시한다.

- 자치활동의 주제는 학교의 방침에 의해 정하고 부제는 담임교사가 자율적으로 정하여 운영한다.

- 학급중심 협의활동은 담임교사가 주제선정, 회의준비, 회의진행 모형을 제시하고 반장 을 중심으로 자발적인 회의가 되도록 조정해준다.

<회의진행절차>

회의준비

회의진행모형

회의 준비 상황 점검

- 교실 정리정돈

- 의사봉, 회의록, 필기도구 준비

- 회의 순서 준비

- 회의 시간 확보

- 의제의 선정

- 의제의 예고

 

 

 

회의 진행 순서

- 개회 선언

- 국민 의례

- 전 회의록 낭독, 승인

- 회무 보고

- 의안 보고 및 채택

- 의안 심의 및 처리

- 건의 사항

- 담임교사 조언

- 학급 노래 제창

- 폐회

    

 

학생회 정 부회장 선거

 

1) 학생회 회원의 임기 : 부회장을 포함한 임원의 임기는 31일부터 익년 228(29)일까지로 한다.

2) 학생회 선거

- 학생회 회장은 남녀 구분 없이 출마하여 경선 한다.

- 학생회 부회장은 최고학년에서 1, 차하 학년에서 1명을 선출한다.

- 선거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 선거방법 : 투표 홈페이지를 이용한 전자 투표로 한다.

선거 계획 및 기안

 

10월 셋째주

 

 

 

 

 

선거 공고

 

10월 셋째주

 

 

 

 

 

후보자 추천

 

10월 넷째주

 

 

 

 

 

후보자 심의

 

11월 둘째주

 

 

 

 

 

선거 유세

 

11월 둘째주, 셋째주() 08:30까지

 

 

 

 

 

소견 발표

 

11월 셋째주()

 

 

 

 

 

투표 및 개표

 

11월 셋째주()

 

 

 

 

 

당선자 공고

 

11월 셋째주()

 

단 일정은 학교의 교육과정에 의하여 변경 할 수 있다.

 

3) 후보자의 출마 조건

- 학생회 정부회장의 출마 자격은 시흥은행중학교 재학생으로 제한한다.

- 후보자는 담임교사의 추천이 있어야 한다.

- 기본생활 결격사유에 대한 심사는 후보 등록 후 교감을 위원장으로 하는 학생인권부장, 각 학년부장, 학생자치계로 구성된 기본생활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한다.

- 선거관리위원회의 구성은 후보자 등록이전에 구성되며 선거관리 위원은 학생회 정부 회장에 입후보할 수 없다. 단 임원을 할 수 있다.

- 선거관리위원들의 임무는 선거인명부 작성, 질서 유지, 투표 참관인 선거에 해당되는 제반 업무 등을 관리하며, 위원장은 학견 발표 및 결과 등의 업무을 주관한다.

- 단일후보일 경우, 무투표 당선을 원칙으로 한다.

 

<공고문>

 

 

공 고

2015학년도 학생회 정부회장 선거를 다음과 같이 실시하고자 합니다.

- 다 음 -

. 선거일시 :

. 장 소 :

. 방 법

1) 선거 공고 :

2) 후보자 접수 :

3) 선거벽보 게시 :

4) 선거 유세 :

)선거운동원은 후보당 10인 이내로 하고, 명부에 등록된 운동원만 선거 운동을 할 수 있음.

)아침 등교 시간과 점심시간을 활용하고, 피켓은 5개 이하로 제한, 명함 배부 금지.

)방송 선거유세(1) :

5) 선거 방법 : 전자투표-전교생의 직접 투표( 교과 담당 교사 인솔 하에 투표 )

6) 개표 일시 : 전자투표로 인하여 투표 마감 후 바로 확인할 수 있음

7) 개표 방법 : 인터넷(업체에 의뢰)

8) 선거관리위원 : 바른생활부원 명

 

. 후보자 자격

1) 공고일 현재 본교에 재학 중인 자.

2) 평소 생활 태도가 근면 성실하고, 품행이 방정하며 책임감이 강한 자.

 

 

2014. 11.

 

시 흥 은 행 중 학 교 장

학생 표창 제도 운영

학교 생활에서 각 분야별로 성실하게 노력하는 모범 학생을 발굴 표창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바른 인성함양과 소질 적성에 따른 자아실현 욕구를 고취하는데 기여한다.

 

1 장 포상 영역

 

1 조 행동발달 및 봉사활동 영역

1. 행동 발달 사항에서 다른 사람의 모범이 되는 학생

2. 당해 학년 중 교내봉사 이상의 선도 처분을 받지 않은 학생

3. 포상대상자 결정은 담당교사 또는 담임교사 추천 후 대상자 선정방법 절차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 기본방침

1) 표창시기 : 5(청소년의 달)11(학생의 날) 2회에 걸쳐 시상한다.(, 3학년는 10월 중 학생인권의 날 기념)

5월 청소년의 날

10월 학생의 날 기념

11월 독립 학생의 날 기념

1,2,3학년

3학년

1,2학년

2) 개인표창

) 표창분야는 학생들의 교육활동을 고려하여 모범, 봉사, 효행, 선행, 자립으로 정한다.

) 개인 상장은 학급담임 및 교과 교사의 추천을 받은 자로 영역별 5% 이내로 한다.

 

. 대상자 선정방법

1) 모범상 : 인성과 행동, 특별활동, 봉사활동, 교과학습활동 분야에서 타의 모범이 되는 자

2) 효행상 : 가정, 학교 및 사회생활에서 효행 사실이 뚜렷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 자

3) 선행상 : 가정, 학교 및 사회생활에서 선행(예절) 사실이 뚜렷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 자

4) 자립상 :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열심히 가정과 학교생활을 한 자

5) 봉사상 : 학교 내외에서 봉사실적이 뚜렷하고 행동이 타의 모범이 되며 근면 성실한 자

 

 

2조 본 규정에 없는 내용은 각 분야별 세부계획에 의거하여 시행한다.